반응형


제빵왕 김탁구가 50%가 넘는 놀라운 시청률을 올리며 마지막회를 해피엔딩으로 끝냈다. 기분 좋은 드라마로 남으며 아시아 11개국에 수출되는 기염을 토한 김탁구는 앞으로도 계속 회자되며 한류의 주역이 될 드라마가 아닌가 싶다.

운칠기삼이라고 제빵왕 김탁구는 운이 참 좋았다. 이제는 방송 3사가 공동으로 방영하기로 한 월드컵. 하지만 2010 월드컵은 유례를 찾기 힘든 단독 중계로 이루어졌다. 스포츠 채널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각종 스포츠 중계권을 독점해 둔 SBS는 스포츠에 올인한 것처럼 보였다. 그래서 월드컵 때 드라마는 홀대를 받았고, 월드컵 기간 내내 수목드라마였던 "나쁜남자"는 방영되지 못했다.

'나쁜남자'를 보면 마지막에 조기종영을 한 듯 급하게 마무리 지어서 그렇지 굉장히 잘 만들었고, 몰입도도 좋은 드라마였다. 김남길의 공익가기 전의 마지막 드라마이기도 했고, 등장한 캐릭터 모두 개성있고, 연기도 잘 했다. KBS 쪽의 신데렐라 언니가 높은 시청률로 끝나고 제빵왕 김탁구에게 바톤을 넘겨주었지만, 나쁜남자에겐 부족한 듯 했다. 

하지만 SBS가 월드컵을 방영하는 동안 KBS는 제빵왕 김탁구를 방영했고 나쁜남자 시청자들 중 나를 비롯해 많은 사람들이 제빵왕 김탁구로 넘어오게 되었다. 당시 시작하는 시점이었기 때문에 김탁구로의 이동은 더욱 자연스러웠다. 그리고 MBC에서 초특급 배우들을 총출동시킨 로드넘버원을 방영했다. 한국전쟁 60년 기념으로 국방부와 MOU를 체결하며 국가 지원을 받은 로드넘버원은 동시간대에 다른 국가지원을 받은 전쟁 드라마 전우 및 영화들로 인해 별 차별화를 내지 못했다. 또한 철모를 쓰면 모두 똑같이 군인으로 보이는 꽃미남들로 인해 톱스타의 장점을 살리지 못했다.
여러 운이 맞아 떨어져서 제빵왕 김탁구에 시청자들은 몰리기 시작했고, 빠져나올 수 없는 중독성 강한 스토리로 김탁구는 40%가 넘는 시청률을 계속 올리다가 50%의 시청률로 마감한다. 그리고 이번 추석에는 추석 특집으로 제빵왕 김탁구 스페셜이 방송된다. 하지만 언제나 그랬듯 스페셜은 연결고리가 되지 못하고 독이 된다. 선덕여왕도 끝나고 자화자찬식의 자뻑 스페셜을 낸 후 다음 드라마에 시청률을 넘겨주지 못했다. 다른 드마라들도 스페셜이란 것은 공백 매우기에만 지나지 않고 맥을 끊어버리는 계기가 되곤 했는데 그래서 이번 김탁구 스페셜이 다음 드라마인 도망자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싶다.



재미있는 것은 SBS와 KBS의 상황이 반대가 된 것이다. 추석에 KBS는 제빵왕 김탁구 스페셜을 방영하고, SBS는 수요일에는 특선 영화를 하고 목요일에 여친구를 2회 연속 방영하기 때문이다. 여친구가 김탁구로 인해 빛을 못 보았을 뿐이지 여친구 또한 중독성 강한 밝은 드라마이기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드라마다.

반면 도망자는 이슈가 많을 드라마이다. 가수 비가 주연으로 나오는데 비는 이미 주식 먹튀 사건과 병역 회피 의혹등 안좋은 시선이 많은데다 아직은 모든 것이 루머에 불과하기에 털어서 먼지라도 나오면 이슈가 커질 것 같은 느낌이다. 해외 여러곳을 다니며 돈을 쏟아부은 것도 불안한 부분이다. 오히려 돈을 많이 안들이고 완성도를 높힌 드라마들이 먹히고 있는 추세이니 말이다. 비덩 이정진도 남자의 자격에서 활약하지 못하고 있기에 이승기처럼 예능의 영향을 받지도 못할 것 같다. 게다가 스페셜로 일단 접고 들어가니 여러모로 불리하다.

여친구가 추석 특집 2회 연속 방송으로 김탁구의 시청자들을 20%만 끌어온다고 해도 승기는 여친구에 있다. 그리고 여친구 후속 드라마인 대물에 그대로 바톤 터치가 되지 않을까 싶다. MBC의 장난스런 키스는 3% 시청률로 신경쓰지 않아도 될 정도이기에 충분이 여친구에 승산이 있다. 여자 대통령으로 충분히 차별화된 소재로 시작하는 대물은 여친구가 잘만 받쳐준다면 충분히 가속력을 낼 드라마이다.

추석 마지막 날에 대역전극이 펼쳐질지 아니면 그냥 이대로 도망자에 바톤 터치가 될지는 여친구의 2회 연속 방영 때의 주목도에 달려 있을 것 같다. 마지막 바퀴를 돌고 있는 여친구와 이미 다 돌고 바톤을 넘겨주려 하는 제빵왕 김탁구의 바톤 터치가 수목드라마의 새 대결구도인 도망자 VS 대물에 미칠 영향이 매우 기대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