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충치의 고통에 대해서는 성인이라면 누구나 한번 쯤은 경험해 보았을텐데요, 어떤 병이든 미리 예방하면 되는데 그것이 쉽지 않죠? 우리 국민 76.4%가 충치예방에 관심이 있으나 충치예방교육은 8.5%만 받았다고 합니다. 저도 충치 예방에는 관심이 있지만, 예방 교육은 받지 않았기에 91.5%에 속해 있네요. 치과에 가면 돈이 너무 많이 들기도 하고 일상 생활에 불편한 점이 너무 많기 때문에 이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 싶어요. 



하지만 충치에 대해 이가 썪는다는 것 외에는 별 다른 지식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저 밥 먹고 이를 열심히 닦고, 가끔 치과에 가서 스케일링 받는 정도가 최선이라 생각하지는 않으신가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이번에 충치에 대해 공부를 하게 되면서 충치 예방을 하려면 그 원인을 알아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죠.

세면대에 물이 넘쳐 흐르는데 바닥에 흐르는 물을 계속 닦는 것이 아니라 수도꼭지를 잠궈야 하듯, 충치에 대해서도 이가 썪는 원인을 알고 그 원인은 제거해야 충치 예방이 될 것입니다. 그럼 이가 썪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뮤탄스라는 균 때문인데요, 충치의 원인균인 뮤탄스(Streptococcus mutans)는 1924년 미국 세인트 메리 병원의 J Kilian Clarke 박사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충치는 우리 치아에서 살고 있는 뮤탄스균이 유발하는 감염성 질환인데요. 식사나 간식을 먹고 음식물 찌꺼기가 치아에 남게 되면 뮤탄스균이 이를 분해시키는 과정에서 산(acid)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산에 치아 표면이 손상되는 것이 충치라하며, 다양한 통증을 유발하고 치아를 잃게되기도 합니다. 치과에서는 치아 우식증(齒牙齲蝕症 )이라고 하는데요, 충치는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2007년 미국에서는 12세 아동이 충치치료를 제때받지 못해 합병증이 생겨 생명을 잃기도 한 위험한 질병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발표에 따르면 연간 충치로 치과를 찾는 인원은 530만명이며, 이 중 20대 미만이 37%를 차지합니다. 또한 충치로 인한 전체 진료비는 2,430억원이라고 합니다. 예방치의학계 석학인 핀란드 에바소더링교수는 충치원인균 뮤탄스균이 조기에 감염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치과진료비용이 2배이상, 충치경험은 3.4년이상 많아짐으로 충치원인균 뮤탄스균의 조기감염을 경고하면서 최소한 2세 이전에 뮤탄스균 감염여부검사를 권장합니다.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보건복지부, 2000/2003/2006)에 의하면 우리나라 5세 유아의 충치 경험자율은 2000년 83.3%에서 2003년 77.3%, 2006년 67.7%로 점진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세계 주요국에 비해서는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5세 아동 기준 1인당 평균 충치 수를 살펴보더라도 2000년 5.5개에서 2006년 4.1개로 크게 줄기는 하였으나 여전히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비교 년도 간 차이에 따른 직접적인 비교는 어려우나 영국이 1.6개 및 39.4%, 프랑스 1.3개 및 36.6%, 일본이 1.7개 및 21.3% 등에 머무르고 있는 것과 비교해 볼 때 상당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뮤탄스는 부모나 외부로부터 감염되는 것이기에 충치는 음식물 전에 뮤탄스의 제거에 먼저 신경을 쓰고, 뮤탄스 감소 혹은 감염되지 않는 예방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저번 글에서도 썼듯 우선 부모가 자녀들에게 그저 귀엽다고 하는 뽀뽀를 자제해야 하고, 칫솔을 바꿔 쓰거나 물컵을 돌려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미 뮤탄스에 감염되었다면 그 다음에는 뮤탄스균을 감소 시키도록 노력해야 할텐데요, 이것은 자일리톨 6알(5~10g) 3번 섭취하면 충치예방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일리톨 연구결과가 이를 증명하는데요, 2000년 에스토니아 연구에서는 하루 자일리톨 5g 섭취시 50~60%의 효과가 있었으며, 2006년 쿠웨이트 연구에서는 하루 자일리톨2g 섭취하여 38%의 효과를 보였습니다. 2009년 마샬군도 연구에서는 하루 8g을 섭취하여 50%이상의 효과를 보았습니다. 특히 자일리톨 충치예방효과는 이미 2006년 MBC 불만제로를 통해 자일리톨의 효능을 검증했는데요, 불만제로 실험결과 양치질 대조군에 비해 양치질과 자일리톨 섭취한 실험군이 충치예방효과가 높다고 나타났습니다.


자일리톨은 100% 함량만 충치예방효과가 있는 것은 아닌데요, 제품에 자일리톨 50%이상이면 된다는 각국 치과의사협회의 가이드라인이 있습니다. 자일리톨 함량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영국, 일본치과의사협회 등등에서 자일리톨 50%이상이 넘을 것이라는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고요, 특히 자일리톨 함량 문제는 2009년에 제기되었으나 자일리톨 함량은 50%이상을 추천하는 세계각국의 가이드라인을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충치 예방을 위해 치아 관리를 열심히 하고, 자일로톨로 뮤탄스균을 예방함과 동시에 충치 예방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